교과 연계|5학년 2학기 수학 <7. 비와 비율>
가로·세로·대각선의 숫자 합이 같아야 해!
마방진의 시초
중국 하나라의 우왕이 황하라는 강이 홍수로 넘치는 것을 막기 위해 공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강 복판에서 큰 거북 한 마리가 나타났는데 그 거북의 등에 이상한 무늬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이 무늬의 점을 수로 바꾸어 표로 만들어 보았는데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세 수의 합이 모두 같았습니다. 이것이 마방진의 시초라고 전해집니다.
그럼 진호와 함께 1에서 9까지의 수를 한 번씩 사용하여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에 놓인 세 수의 합이 같도록 마방진을 만들어 볼까요?
중국 하나라의 우왕이 황하라는 강이 홍수로 넘치는 것을 막기 위해 공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강 복판에서 큰 거북 한 마리가 나타났는데 그 거북의 등에 이상한 무늬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이 무늬의 점을 수로 바꾸어 표로 만들어 보았는데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세 수의 합이 모두 같았습니다. 이것이 마방진의 시초라고 전해집니다.
그럼 진호와 함께 1에서 9까지의 수를 한 번씩 사용하여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에 놓인 세 수의 합이 같도록 마방진을 만들어 볼까요?
진호: 1에서 9까지의 수를 한 번씩 사용해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에 놓인 세 수의 합이 15가 되도록 빈 곳에 알맞은 수를 넣으면 돼.
아라: 응, 진호 네가 가르쳐 준 방법대로 하면 나도 마방진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0에서 8까지의 수를 한 번씩 사용해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 에 놓인 세 수의 합이 같도록 마방진을 만들려고 합니다. 물음에 답하세요.
2. 9개의 수를 모두 더하면 얼마일까요? ( )
3. 한 줄에 있는 세 수의 합은 얼마일까요? ( )
[정답] 1. 4 / 2. 36 / 3. 12
소년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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