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창의력 UP! 수학퀴즈] 39화_ 헥스 게임 편

관련교과| 6학년 1학기
마주 보는 두 변을 먼저 이으면 승리!


 [창의력 UP! 수학퀴즈] 39화_ 헥스 게임 편
벌집 모양과 아주 비슷하게 생겼죠? 이것은 바로 헥스 게임 판이라는 것인데요. 이것을 이용해 할 수 있는 헥스 게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창의력 UP! 수학퀴즈] 39화_ 헥스 게임 편
[게임 방법]

1. 두 사람이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2. 4개의 변 중에서 마주 보는 두 변을 각각 자신의 영역으로 정합니다. (아래의 게임 판에서는 초록색 변끼리, 보라색 변끼리 각각 한 사람의 영역입니다.)
3. 바둑돌을 육각형 모양의 칸에 놓아 마주 보는 두 변을 서로 이어 놓습니다.
4. 마주 보는 두 변을 이을 때에는 육각형의 변끼리 닿아 있으면 이을 수 있습니다.
5. 먼저 두 변을 잇는 사람이 이깁니다.


아래의 게임에선 어느 색 바둑돌이 이긴 것일까요?

 [창의력 UP! 수학퀴즈] 39화_ 헥스 게임 편
[문제] 깨미가 검은색 바둑돌을, 쌔미가 흰색 바둑돌을 사용해 헥스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에선 누가 이기게 되는지 알아보세요. (단, 깨미가 먼저 시작하였고 초록색 변이 깨미의 영역입니다.)

 [창의력 UP! 수학퀴즈] 39화_ 헥스 게임 편
1. 깨미가 이기려면 자신의 바둑돌을 아래의 게임판의 1에서 6까지 적힌 칸 중 어느 칸에 놓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창의력 UP! 수학퀴즈] 39화_ 헥스 게임 편
2. 쌔미는 이 게임에서 이길 수 있을까요?








정답
(1) 2, 3, 5
(2)이기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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