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5일 수요일

수학 학습부진의 원인과 특성

"나는 그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쳤고, 그 아이는 나에게 인내를 가르쳤다".

수학자 H. Freudenthal은 수학 학습부진아를 지도한 자신의 경험을 이렇게 표현하였다.
물론 그가 여기서 말한 인내란 답답하고 화를 내고 싶은 감정을 억눌렀다는 것이 아니라, 쉽게 수학 문제의 답을 구하는 요령들을 성급하게 주입시키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였다는 말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아이들이 인내를 가르치며, 수학을 배우고 있다. 아니, 그들은 수학을 배운다기보다는 수학 학습부진을 앓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들은 심각한 환자 취급을 받고 있다. 누군가는 현재 학습부진아 지도가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 현실을 일컬어 '환자를 치료하기보다 환자를 비난하는 유일한 치료 센터'라고 비난하기도 하였다.

1. 수학 학습부진 - 왜?

전통적인 수학 교육은 수학 지식의 구조를 전달하고 형식적, 논리적 수학을 강조하는 엘리트 중심의 수학이었다. 학습자의 현실을 고려하기보다 수학의 추상적 구조를 강조하였으므로 수학을 이해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이러한 어려움은 수학 학습부진을 유발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었다.

수학 학습부진아의 인지적 결함으로 열거되는 대표적인 것은 수학을 배우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능, 지식, 전략이 결손되었거나 한 번 습득한 지식과 전략을 골라서 사용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자발적인 의욕이 결핍되었다는 것이다.
어느 한 단계의 내용에 대한 학습이 최소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그보다 상위 단계의 내용의 학습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학습부진이 고착화되는 특성을 보이고있다.

모든 학습부진아들이 학습부진의 모든 측면마다 결함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모든 학습부진아가 수학에서 학습부진을 나타내는 것은 물론 아니다. 대부분 학습부진아의 경우 공통적인 취약점은 읽기 영역이지만 대부분 학습부진아에게 있어서 가장 정도가 심한 영역은 수학적인 결함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