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5일 수요일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법

수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인류 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수학도 끊임없는 발전을 지속하여 왔으며, 세계의 어느 지역에서건 고대로부터 많은 수학 서적이 만들어져 왔다.
수학 교과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그 위계성에 있으며, 어느 한 단계의 내용에 대한 학습이 최소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그보다 상위 단계의 내용의 학습에 대한 성공을 전혀 보장할 수 없다.
현재까지의 수학 교육의 흐름은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는 대중 교육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이는 Freudenthal의 '만인을 위한 수학 교육(Mathematics for Everyone)'이라는 어구로 대변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모든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쳐야 하는가?

수학의 문제 해결 활동을 하는 가운데서 합리적인 사고 경험을 하게 되며, 이것이 장차 합리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수학을 배우면 과학을 비롯한 다른 학문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상 생활이나 장래의 여러 학문에서 유용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학습하게 되는 대부분의 수학 교과 내용은 셈하기나 기본적인 사칙계산, 길이나 시간의 측정, 도형 인식, 규칙성 인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일상 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초등학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장차 수학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가급적 많은 학생들을 교육 과정의 최소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2.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정의와 특성

가.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정의

학교 교육에서 학습부진아를 기초학습부진아와 기본학습부진아로 재정의하고 있기도 하다. 기초학습부진아는 주로 전통적인 3R's(읽기(reading), 쓰기(writing), 셈하기(arithmetic))의 기능에 장애를 보이는 학생을 말하며, 기본학습부진아는 학습저성취아를 지칭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나.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특성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특성에 대한 여러 연구 결과가 제시되어 있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것은 선수학습의 결손이다. 이는 수학 교과가 위계성이 강하다는 것 때문으로, 예를 들어 받아올림이 한 번 있는 덧셈에 성공하지 못한 학생들은 계속 이어지는 받아올림이 두 번이나 세 번있는 덧셈을 정확히 하기 힘들며, 시계에서 분과 초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이 초 단위까지 시간을 계산하기는 힘들 것이다.

3 . 교사의 역할

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아의 지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사람이 교사라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주로 선수학습의 결손과 관련하여 학습부진의 진단과 처치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담당 교사에 대한 오해로 그 과목을 싫어하게 되는 학생을 주위에서 찾기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 외에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관이나 가정환경, 부정적 가치관 등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 교사는 무엇보다도 부진아를 예외적인 학생으로 취급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누구나 적어도 일시적으로 학습부진아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부진이 나타난 학생은 그 가능성이 발현된 것일 뿐이다. 교사는 그런 학생에 대한 주의깊은 관찰과 진단, 처치와 더불어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와 함께 교사는 부진이 나타난 학생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평소의 수업에서 가능한 많은 학생들을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형식화된 진단 검사보다는 학생이 문제를 푸는 그 순간에 오히려 그 학생에 대한 훨씬 더 많은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류를 범하는 학생이 발견되면, 질책보다는 누구나 그럴 수 있다는 말로 고무하면서 그 자리에서 오류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