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에 대한 각 부분 비율을 원에…
갑돌이네 학교에서 실시한 어린이 회장 선거에서 입후보자들이 얻은 득표수는 어떤 비율로 흩어져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먼저 갑돌이네 학교의 어린이 회장 선거에서 입후보한 후보자들의 득표수를 조사했습니다.
많은 친구들은 비율을 나타내는 그래프로서 띠 그래프가 좋다고 찬성하였습니다. 그런데 지혜는 다른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띠 그래프는 선거 후보자들의 득표수의 비율을 띠처럼 한 줄에 나타내기 때문에 직접 비교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그래프를 생각해봅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번에도 꾀가 많은 꾀돌이는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습니다. 비율을 알아보는 그래프는 띠 그래프 외에 원 그래프라는 것이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원에 각 후보자들의 득표수를 나타내기 위하여 원의 중심각을 계산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원 그래프를
그리기 위하여 전체에 대한 각 입후보자 득표수를 나타내는 중심각을 계산하기로 했습니다.
장호의 중심각은 240/600×360=144°
성희의 중심각은 120/600×360=72°
영민이의 중심각은 150/600×360=90°
미숙의 백분율은 90/600×360=54°
꾀돌이는 전체에 대한 각 입후보자들의 득표수를 그림과 같이 원에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친구들은 꾀돌이가 원에 그린 그래프를 보고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비율을 원에 나타낸 그래프를 원 그래프라고 부르면 좋겠다.”고 칭찬해주었습니다.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장호의 중심각은 240/600×360=144°
성희의 중심각은 120/600×360=72°
영민이의 중심각은 150/600×360=90°
미숙의 백분율은 90/600×360=54°
꾀돌이는 전체에 대한 각 입후보자들의 득표수를 그림과 같이 원에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친구들은 꾀돌이가 원에 그린 그래프를 보고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비율을 원에 나타낸 그래프를 원 그래프라고 부르면 좋겠다.”고 칭찬해주었습니다.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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