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앞에 있는 음식점에서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준비하기 위해 어린이 150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조사했습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은 아래 도수분포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었습니다.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음식
음식점 주인은 이 도수분포표를 보고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과 둘째로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금방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어린이의 비율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라면을 좋아하는 어린이의 수는 김밥을 좋아하는 어린이수의 몇 배나 되는지, 김밥을 좋아하는 어린이수는 불고기를 좋아하는 어린이수의 비율을 한눈에 알아볼 수 없었던 것입니다.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음식
음식 | 김밥 | 햄버거 | 라면 | 통닭 | 불고기 | 갈비 | 피자 | 기타 | 계 |
어린이 수 | 26 | 15 | 44 | 14 | 17 | 11 | 13 | 10 | 150 |
음식점 주인은 이 도수분포표를 보고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과 둘째로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금방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어린이의 비율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라면을 좋아하는 어린이의 수는 김밥을 좋아하는 어린이수의 몇 배나 되는지, 김밥을 좋아하는 어린이수는 불고기를 좋아하는 어린이수의 비율을 한눈에 알아볼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아저씨께서는 갑돌이에게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어린이수의 비율을 한눈에 쉽고, 간단하고, 편리하고,
빨리 서로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자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갑돌이는 음식에 따라 어린이수의 크기를 막대로 나타내는 그래프를 그리기로
했습니다. <그래프 참조>
음식점 주인은 갑돌이가 그린 막대그래프를 보시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어린이 수의 비율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네. 갑돌이는 참으로 아이디어가 많은 학생이야!”라고 갑돌이를 칭찬했습니다.
/ 서울교육대학 수학교육과
음식점 주인은 갑돌이가 그린 막대그래프를 보시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어린이 수의 비율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네. 갑돌이는 참으로 아이디어가 많은 학생이야!”라고 갑돌이를 칭찬했습니다.
/ 서울교육대학 수학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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