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3일 일요일

그림 그래프

지도 위에 자료 내용 그림으로 표시


길동이는 소나 돼지와 같이 농촌에서 기르고 있는 가축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특별히 우리 나라 농촌에는 소를 얼마나 기르고 있는지를 알고 싶었습니다. 길동이는 2003년 각 도별 소의 마리수를 조사하여 도수분포표를 만들었습니다.


길동이는 친구들이 각 도별 소의 마리수를 도수분포표에서 알아보는 것보다 좀더 쉽게 알아보기 위하여 그래프를 그리려고 했습니다. 꺾은선 그래프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양을 조사하기에 알맞은 그래프이기 때문에 각 도별 소의 마리수를 나타내는 데 꺾은선 그래프는 적당하지 않다고 판단한 거죠. 그렇다면 막대 그래프는 어떨까? 막대 그래프는 각 도별 소의 마리수를 한눈으로 비교하는 데 좋으나 각 도별 위치에 따라 소의 마리수를 나타내는 데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길동이는 각 도별 위치에 따라 소의 마리수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그리려고 친구들과 의논했습니다. 그렇지만 좋은 방법을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친구들은 통계를 다루고 있는 아저씨께 여쭤보았습니다. 아저씨께서는 지도 위에 그래프를 그려보면 좋겠다는 충고를 하셨습니다.
그래서 길동이와 친구들은 지도 위에 10만 마리는 큰 다이아몬드(◇)로, 1만 마리는 작은 다이아몬드(◇)로 나타내어 그래프를 그리기로 하였습니다.
길동이와 친구들은 지도 위에 각 도별 소의 마리수를 그림으로 나타낸 그래프를 아저씨께 보여드렸습니다. 그림으로 나타낸 그래프를 보신 아저씨께서는 “지도 위에 위치에 따라 소의 마리수를 그림으로 나타낸 그래프를 그림 그래프라고 한단다.”고 설명해주시고, “길동이와 친구들은 참으로 똑똑한 학생들이다.”라고 칭찬해주셨습니다.

/ 서울교육대학 수학교육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